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 맛

비트, 레드비트 효능, 효과 부작용에 대해알아보자

반응형




최근 현대인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새로운 슈퍼푸드를 찾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그 중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비트 특유의 붉은 색으로 샐러드를 비롯해 다양한 요리에 사용하면서 인기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비트의 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활용하면 요리의 풍미를 한층더 높일 수 있다고한다.  비트 뿌리는 저장성이 좋아 1년내내 먹을 수있다.  비트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메리카가 원산이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제주도를 비롯해 강원평창, 경기 이천에서 재배되고있으며,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염증 완화 효과가 뛰어나다.



효능 및 효과


- 세포손상을 억제한다.

비트에 들어있는 베타인이라는 붉은색소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 폐암, 폐렴 등 암예방 및 염증완화 효과

비트에는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고, 뿐만아니라 각종 폐에 좋은 비타민C와 비타민b12, 엽산등을 함유하고있다.


- 간정화작용 및 골격형성

비트의 8%는 염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염소 성분은 간 정화작용을 하고, 골격 형성 및 유아 발육에 효과가 

있다.


- 적혈구생성 및 혈액을 맑게한다.

철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을 깨끗이 씻어주는 역할을 한다.


-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에게 좋다.


- 위 손상 및 위 점악을 보호해준다.


- 유아 발육에 효과적이다.

비트에는 염소가 무려 8%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는 간정화작용은 물론 골격형성, 유아발육에 도움을 준다.


- 세포손상을 억제한다.

비트에는 베타인, 철분 그밖에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


- 빈혈이나 저혈압에 좋다.


- 임산부에게 좋다.

엽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임산부에게 좋다고한다.


- 다이어트에 좋다.

열량이 낮을 뿐만아니라 내장지방의 주범인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몸을 해독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트 고르는 법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이 둥그스름하며, 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해야한다.  

수확한지 얼마안된것은 흙이 많이 묻어있다. (흙이 많이 있는것을 고르면 된다.)  

또한 껍질은 단단해야하고, 크기는 중간 정도가 가장부드럽고 맛있다고한다.



활용법, 먹는법


주로 생것 그대로 샐러드나 생채로 먹으면 좋다.


- 비트즙 만드는법


재료 : 비트반쪽, 사과반개, 바나나1개

1. 잘썬 비트를 찜통에 넣고 약 15분 정도 쪄준다. 

2. 사과와 바나나를 썰어 준비해두고,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갈아 하루 3잔 정도 먹으면 좋다.


요즘은 비트즙 제품이 잘 나오기 때문에 요리가 힘들거나 바쁜 직장인이라면 굳이 만들어먹지않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비트 피클 만드는법

1. 비트와 양파껍질을 벗겨 먹기 좋게 썰어준다.

2. 냄비에 물과 설탕을 2:1비율로 넣고 끓인다음 설탕이 녹으면 식초를 설탕과 동일한 비율로 살짝 끓여준다.

3. 비트와 양파를 병에 넣고 만들어둔 식초 물은 부어준뒤 하루동안 실온에 둔 후, 냉장 보관한다.


- 비트 쥬스 만드는법

1. 비트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요구르트를 첨가해 믹서로 갈아준다. 


- 비트 구이 만드는법

재료: 비트3조각, 양파 반개, 통마늘 5알, 레몬

1. 비트 껍질을 벗긴후 동그랗게 썰어준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 양파와 마늘을 비트와 함께

약불로 5분정도 구워준다.

2. 접시에 담은 구운 비트와 양파, 마늘위에 레몬을 반으로 잘라 레몬즙을 뿌려준다.

 

-비트 차 만드는 법

1. 씻어낸 비트를 채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긴다.

2. 우려내기 좋은 크기로 작게 다듬은 뒤 건조기에 말린후 여러 번 프라이팬에 볶아준다.

3. 물에 우려 먹는다.


비트는 단백질이 부족해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과 함께 먹으면 영양 궁합이 매우 좋다고한다.


그밖에 생채, 냉채, 샐러드,생채무침, 미역 냉채, 샐러드의 재료, 감자볶음, 베이컨 볶음 등의 재료,

전, 튀김,감자 비트전, 비트튀김, 채소조림, 김치, 장아찌,물김치, 장아찌, 피클, 비트잎 김치, 비트잎 겉절이 등이 있다.



손질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이용하면 된다.  

비트 껍질을 벗길때 요리용 종이로 비트를 포장한 후 오븐에 살짝 구으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오래돼 수분이 빠져나간 비트는 이용하기 전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을 흡수해 다시 생생해진다.



보관법


비트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로 감싼 후 비닐 팩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비트를 보관하기 전에는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는 줄기가 어느 정도 남아있어야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기 때문이다.  비트의 무청은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감싼 후 비닐 팩에 밀봉하여 보관한다. 

보통 뿌리는 2주 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고, 잎은  3~5일 정도 가능하나 그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부작용


섭취시 발진이나 두드러기, 오한 등이 발생하면 섭취를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한다.  또한 비트에 있는 옥살산 성분은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니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주의해서 섭취해야한다.  

마지막으로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해서 많이 먹는다고 건강에 다 좋은 것은 아니니 적당량 좋은 방법으로 섭취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