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 맛

땅콩 효능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알아보자

반응형



요즘 여러 견과류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슈퍼푸드로 각광 받고있는 한편 우리가 흔히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땅콩은 너무 쉽게 접할 수 있어서인지 그효능, 효과에 대해서는 무딘것같다.

그래서 오늘은 땅콩이 얼마나 몸에 좋은지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있는지 등 그 밖에 땅콩에 대해알아보도록하자.


땅콩의 원산지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한 남미대륙이며, 우리나라에는 1780년을 전후하여 도입된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충남부여, 서산, 전북고창, 정읍, 경북안동, 경기여주, 제주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으로 고소한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땅콩은 '호콩'이나 '왜콩'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한자로는 땅속에서 열매를 맺는다고 하여 '낙화생(落花生)' 또는 '낙화송(落花松)'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이덕무가 지은 ‘앙엽기’에서 “낙화생의 모양이 누에와 비슷하다”라고 적혀 있어땅콩에 대한 기록이 처음 보였기 때문이이라고한다.



땅콩의 효능


-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

  다.

-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 알코올 해독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의 다량함유로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 엽산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다.

- 기억력을 증진시킨다.

- 호흡기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 붉은 껍질에는 조혈 효능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 풍부한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이뛰어나 노화방지에 좋다.  

-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변비에 도움을 준다. 

-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스태미너 식품으로 좋다. 



땅콩 칼로리


- 땅콩은 100g당 약 580칼로리로 이는 종이컵 2/3에 해당하는 분량이며 개수로 치면 땅콩 100알 정도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인 30g(약 20알)을 섭취해야 콜레스테롤에 도움이 된다.  또한 100g만 먹어도 쌀밥 2공기에 해당하는 칼로리를 낼 만큼 고칼로리 식품이지만 소량복용하면 양질의 지방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먹는법 활용법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볶아서 먹는 볶음 땅콩 형태로 가공되어 반찬이나 간식거리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제과・제빵의 재료, 기호식품, 환자 건강식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이용되고 있고, 유럽에서는 땅콩을 착유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손질법 


- 생땅콩: 미지근한 물에 담가 놓은 다음 껍질이 불면 껍질을 벗기고 요리하는데, 약불에 오랜시간 뒤적여 주면서 

               볶아줘야 한다. 

- 풋땅콩: 겉껍질을 벗기지 않고 찌거나 삶아 먹으면 더욱 많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보관법 


비닐봉지에 넣어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껍질을 깐 땅콩은 잘 밀봉해서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 



땅콩 고르는 법


땅콩의 껍질을 만졌을때 껍질의 표피와 알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찬 것이 좋으며, 가능한 껍질이 붙어있는 국산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국산 땅콩은 알이 긴 것들이 섞여 있어 낱알의 형태가 고르지 않는 편이며 껍질 속의 알맹이 색이 흰색에 가깝다고한다. 

알이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면서 윤기가 있으며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풋 냄새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냄새가 나며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는지도 확인한다.

땅콩을 반으로 갈랐을 때 곰팡이가 핀 것은 독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껍질의 표피와 알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찬 것을 고른다.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궁합음식


땅콩을 곱게 갈아서 죽으로 만들면, 회복기 환자의 보양음식으로 좋고, 오징어와 함께 섭취하면 타우닌성분이 알콜성분 분해에 도움을준다고한다.

 


부작용, 주의사항 


땅콩은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고열량·고단백·고지방 식품이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반응이 있다면 땅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단백 고지방 식품인만큼 여드름 피부를 가진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