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한 맛

옻 옻나무의 효능 및 효과 부작용에 대해알아보자

반응형


옻나무는 예로부터 특용수 즉 특수한 용도의 나무 중 대표 수종(나무종류)이었다.  이는 옻나무는 한방에서 옻칠을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기때문이다.  약성은 온하고 신하며 유독한데, 소적, 살균의 효능이 있다고 한다. 주로 어혈제증 및 경폐, 충적, 심통 등에 사용하며, 주요 처방으로는 건칠환 건칠산 이성환 등이있다고한다. 

또한 위에서 말한것 (옻칠)과 같이 옻나무 줄기에 상처를 내면 유상액인 옻이 나오는데 이것으로 칠을 하면 산과 알칼리에 녹지 않으며, 방부가 잘되고 변색이 되지 않고 내염, 내열, 방수, 방충, 절연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최근 석유화학 도료에 밀려 옻나무 재배가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4년생부터 10년차까지 나무 줄기에 가로로 상처를 내어 옻을 채취한다.


본격적으로 옻나무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해알아보자


옻나무는 오장육부의 여러병을 다스린다고 한다. 


- 위를 따뜻하게 하며 위장병에 도움을 준다.

- 암세포를 죽이고 어혈을 풀어주며 염증개선에 도움을 준다.

- 몸이 차고 냉할때, 생리불순, 난소나 자궁의 종양등의 치료 개선의 도움이 되어 여성에게도 좋다.

- 피로회복

- 간의 해독작용

- 신경통

- 관절염

- 신장병

- 정력강화

- 수족냉증

- 변비

- 당뇨병

- 지방간




먹는법 복용법 활용법


옻나무는 수액을 채취하여 도료용으로 많이 사용하였는데 최근에는 석유화학 도료에 밀려 옻나무 재배가 소극적으로이루어지고있고, 대신 최근에는 머리 염색약을 옻칠로 만들고 있다고한다. 


* 시중에서 옻나무를 구할 때 옻나무와 개옻나무를 구분해야한다.

- 옻나무 : 껍질이 두껍고 길며 점박이가 있는다.

- 개옻나무 : 얇고 실타래처럼 감겨 나온다. 또, 조금 텁텁하고 쓴맛이 나는것이 특징이다. 


수시로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쓴다. 

- 옻나무는 독성이 있는만큼 닭, 오리, 염소 등과 같이 음식을 만들때 같이 옻을 사용하면 독성을

  줄 임과 동시에 위장에 손상이 없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이중 가장 보편적인 보양식으로 옻닭을

  가장 많이 먹는다.

- 어린 순을 데쳐서 물에 담가 독성을 우려낸 뒤 나물로 먹는다.


옻 올랐을때 증상 옻나무 부작용


옻나무의 효능이 좋은만큼 효능이 있는 사람에게는 약이 되지만 옻나무는 모두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니다.

옻나무는 약간 독성이 있어 사람에 따라 스치기만 해도 심한 알레르기를 을으키고 습진을 악화시키므로 옻 타는 사람은 절대 먹으면 안된다. 이는 옻나무에 있는 우루시올(Urushiol)이라는 성분때문이다. 옻의 색이 검은빛을 띠는 이유도 이때문이다.  옻이 락크효소(Laccase)의작용에 의하여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게되면 검은 수지 모양이 된다.


가려움증과 붉은 반점이 나타나며 쇼크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해야한다. 또한 구토와 어지럼증, 발열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조치를 취해야한다.  속이 찬 사람도 설사를 하게 하므로 좋지않다고 한다. 

 

** 옻이 올랐을 때!! 띠 달인 물이나 백반물을 발라 응급처리를 한뒤 병원에서 해독제를 맞는 것이 안전하다.




반응형